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국토종주 정보/종주 정보 & 팁

[동해안종주 정보]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상행) - 임원, 한재공원, 추암촛대바위, 망상해변, 정동진, 경포해변, 지경공원, 동호해변, 영금정, 봉포해변, 북천철교, 통일전망대출입신고소

by 루 프란체 2021. 3. 12.

동해안종주 동해안 자전거길 강원(상행)

※ 코스 요약

거리 : 210km

난이도 : ★★★★★

 

이 코스는 강릉을 기준으로 난이도가 좀 차이가 있습니다. 임원 인증센터에서 강릉 인증센터까지는 계속해서 업힐이 끊이지 않고 나오지만 강릉부터는 그나마 좀 수월해진다고 할까요? 수월하다고는 하지만 힘든 건 마찬가지긴 합니다.

 

동해안종주 강원 인증센터

※ 임원 (임원항 근처에서 보급 가능)

※ 한재공원 (제일 가까운 보급은 삼척항에서 가능)

※ 추암촛대바위 (인증센터 전 시내에서 보급 가능)

※ 망상해변 (편의점, 화장실, 식당)

※ 정동진 (편의점, 화장실, 숙소, 식당)

※ 경포해변 (화장실, 근처 시내에서 보급 가능)

※ 지경공원

※ 동호해변

※ 영금정 (근처 시내에서 보급 가능)

※ 봉포해변

※ 북천철교

※ 통일전망대출입신고소 (화장실, 편의점, 근처 시내에서 보급 가능)

 

동해안종주 강원 코스안내

※ 임원~한재공원

임원에서 식당, 편의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임원 인증센터는 오르막 위에 있기 때문에 임원으로 점프해서 시작하신다면 시작부터 오르막이 됩니다.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임원 초등학교 근처까지는 편도 1차선인 공도를 이용해야 하므로 차량에 주의해서 운행해주시고 임원 초등학교를 지나면 자전거가 달릴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으니 그 쪽으로 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한재공원까지 계속 낙타등이 시작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보급

※ 화장실

해신당습지생태공원의 정상(주차장이 보이면 정상)에 도착하면 경치가 좋으니 잠시 구경하고 가셔도 됩니다. 정상 이후 다운힐이 끝나는 곳에 장호항이 있는데 이 곳을 지나갈 때 편의점(지도보기)과 적지만 식당이 있으니 보급 및 식사가 가능합니다.

 

혹은 이 곳을 지나서 용화해수욕장 근처의 편의점(지도보기)에서 보급을 하셔도 됩니다. 장호항과 마찬가지로 자전거 도로를 벗어나지 않는 곳에 편의점이 있습니다.

 

※ 한재공원~추암촛대바위

한재공원을 떠나서 4km 정도만 가면 삼척항이 있는데 편의점, 식당이 아주 많습니다. 그 이후로는 마찬가지로 아무 것도 없습니다만, 추암촛대바위 근처에도 식당이 많습니다.

 

보급할 만한 곳은 적어도 구간이 짧기 때문에 중간에 보급을 채워둔다면 보급이 어렵다고 볼 수는 없으니 안심하세요. 추암촛대바위 부근은 그 뭐냐 삼척해수욕장인가 해서 식당도 많고 보급할 곳도 많고 이것저것 많은데 사람도 매우 많으므로 조심해서 운행하셔야 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보급

※ 화장실

이번 구간은 임원~한재공원에 비하면 업힐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마찬가지로 낙타등이 반복됩니다. 추암촛대바위 인증센터로 가다보면 응? 이상한 길로 안내 하는 것 같은데? 라고 생각이 드는 곳이 있는데 추암촛대바위 인증센터는 나무데크 위에 있습니다. 안내판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 추암촛대바위~망상해변

구간의 절반 정도쯤 가면 보급할 곳이 매우 많기 때문에 무리해서 보급품을 가득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망상해변에 도착해서도 보급할 곳이 많습니다. 식당, 패스트푸드도 있습니다.

 

이 구간은 중간 쯤부터 계속해서 시내 옆을 지나가기 때문에 카페도 있고 식당도 있고 편의점도 있고 이것저것 많이 있습니다. 필요하면 들렀다 가세요.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이 구간은 '주의1' 표시인 여기(지도보기)에서 아마 본인도 모르게 공도로 달리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만 그대로 자전거 도로로 들어가지 말고 직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자전거 도로로 달리는 분의 경우는 반드시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단차에 주의해 주세요. 이 단차 표시가 '주의2' 입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여기서 좌측으로 나가야 합니다만, 수풀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지만 이 곳은 단차가 상당합니다. 대각선으로 넘으려는 순간 무조건 낙차합니다. 조심하세요. 자전거 도로로 들어가지 않고 공도로 직진하셔도 거리상 차이는 아주 적습니다. '주의3' 인 여기(지도보기)에서 만나게 됩니다. 지도에서 보이듯이 식사도 가능합니다.

 

이 곳에서부터 조금만 진행하면 동해항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곳에서부터 계속 시내가 보이므로 보급이 필요하시면 시내로 진입하셔서 보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망상해변~정동진

망상해변에는 보급할 곳이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마트도 있고 편의점도 있고 식당도 있고 패스트푸드도 있고 이것저것 엄청나게 많습니다. 망상해변을 떠나면 당분간 편의점, 식당이 적으므로 미리 보급을 하고 가도록 합시다.

 

이후 구간의 절반 이후(지도보기)부터는 보급할 곳이 많습니다. 정동진에 가까워질수록 식당도 많아지는데 정말 배가 고파서 죽으려는 상태가 아니면 식사나 보급은 정동진의 업힐을 넘고나서 하세요. 안 그러면...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이 구간은 업힐이 어마무시하게 많지는 않지만 정동진의 업힐이 엄청납니다. 미리 체험을 하실 분은 여기(지도보기)를 눌러서 구경해보세요.

 

※ 정동진~경포해변

정동진을 떠나면 당분간 보급할 곳이 없으므로 미리 보급을 하시고 출발해주세요. 정동진을 넘어 다운힐이 끝나면 편의점과 식당이 있습니다. 정동진을 출발하면 다시 낙타등이 시작됩니다.

 

조금 더 가면 안인항(지도보기)이 있는데 이 근처에서 보급 및 식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고 이 마을을 지나면 경포해변 근처까지는 보급할 곳이 없으니 웬만하면 이 마을에서 보급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보급

※ 화장실

이 구간에서도 주의하셔야 할 곳이 있는데 농로 같은 곳을 지나다보면 군부대 같은 곳이 나오고 직진 하는 구간이 나오는데 이 곳에 워낙 주차된 차들이 많아 코스를 이탈할 수 있습니다. '주의1' 인 이 곳에서 우회전(지도보기)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내 눈 앞에 이런 건널목(지도보기)이 보인다면 지나친 것이므로 다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쭉쭉 진행하다보면 갑자기 식당도 좀 보이는 것 같고 하는 곳이 나오는데 경포해변에 거의 도착한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하나 또 주의해야 할 곳이 있습니다. 안내판이 개떡같이 되어 있고 반대편에도 파란색 바닥선이 보여서 헷갈릴 수 있는데 '주의2' 인 여기(지도보기)서 우회전하셔야 합니다. 직진은 경포해변에서 나와 다음 인증센터인 지경공원으로 가는 안내입니다.

 

※ 경포해변~지경공원

목적지인 지경공원 주변에는 말 그대로 아무 것도 없습니다. 개발자는 경포해변에서 만난 분들이 '지경공원에 아무 것도 없어요. 자려면 주문진에서 자야 돼요.' 라고 하시길래 그래도 뭔가 조금은 있겠지 했는데 정말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그래도 가는 동안 보급할 만한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만약 경포해변을 떠나는데 어둑어둑해지고 있다면 지경공원에 도착하기 전에 있는 '주문진' 에서 하루 묵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주의1' 에는 바닥에 모래가 많이 깔려있습니다. 개발자가 갔던 때에도 많았는데 로드뷰에도 깔려있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계속 깔려있을 것 같습니다. 슬립에 주의하세요.

 

※ 화장실

그냥 어려울 것 없는 무난한 코스입니다. 경포해변을 출발하고나서 얼마간은 바닥에 차단봉이 많이 박혀있으므로 야간에는 특히 조심해주세요.

 

※ 지경공원~동호해변

이 구간은 보급할 곳이 많아서 따로 기술하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지경공원 근처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항마다 편의점이 있고 중간에 38선 휴게소라는 큰 휴게소도 있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오르막이 아주 없지는 않지만 달릴만한 구간입니다. 개발자가 이 곳을 달릴 때는 한밤 중이었는데 한밤에 달리기엔 좀 많이 무서웠습니다.

 

※ 동호해변~영금정

이번 구간도 보급할 곳이 아주 많기 때문에 따로 기술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영금정으로 가까워질수록 아주 많아집니다. 영금정 쪽에는 보행자도 많고 차량도 많기 때문에 조심해서 운행해 주세요.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이번 구간도 달리다보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나는 길을 따라서 잘 달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길이 막혀있는 곳이 나올 수도 있거든요. 아래 사진과 같은 다리입니다. 

 

아래와 같은 다리가 보였다면 '주의1' 에서 좌회전을 하지 않고 그냥 지나친 것입니다. 근데 그럴만도 한게 안내표시가 없습니다. 그럼 다시 돌아가야 하느냐? 걱정하지 마세요.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만약 위와 같이 길이 끊기는 곳까지 와버렸다면 여기(지도보기)를 참고해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시면 됩니다. 이 다리를 건너야 하거든요.

 

※ 영금정~봉포해변

영금정에서 봉포해변까지 4km 정도 밖에 안 되므로 따로 보급은 적지 않습니다. 단, 영금정에서 미리 보급하세요. 이 다음 구간은 보급할만한 곳이 적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봉포해변 근처에도 화장실이 하나 있지만 군사작전지역으로 도로뷰가 제공되지 않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주의1' 은 이 구간은 자전거 도로의 상태가 영 좋지 않아 분명히 차도로 달리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개발자도 그랬거든요. 하지만 무작정 달리시면 안 되고 여기(지도보기) 에서 다리 위로 올라가셔야 합니다. 우회전을 해야 하는데 인도에서만 연결이 되어 있거든요.

 

※ 봉포해변~북천철교

공헌진 해변 이후로는 보급할 곳이 적습니다. 북천철교에 도착하기 전에 살짝 시내(지도보기)로 빠지면 보급하실 곳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화장실

'주의1' 은 딱히 위험한 게 있어서 해놓은 건 아니고 이렇게(지도보기) 되어 있기 때문에 걸어서 이동해야 하는데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의미에서 해뒀습니다.

 

'주의2' 도 딱히 위험한 게 있어서 해놓은 건 아니고 여기(지도보기) 에서 우회전 해야 하는데 그냥 지나칠 수도 있어서 해놨습니다. 개발자가 갔을 때는 우회전 하는 각도의 바닥이 깨져있었는데 이왕 주의라고 써놓은 김에 조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북천철교~통일전망대

개발자가 이용하는 국토지리원에서는 북천철교 북쪽의 지도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약도를 첨부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네이버 지도에서는 정상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북천철교 근처에는 보급할 곳이 전혀 없습니다. 북천철교를 출발해 자전거도로를 따라가다보면 중간중간 보급할 곳이 있으니 걱정 마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화장실

 

※ 매점 및 화장실은 개발자의 경험을 토대로 네이버 지도의 로드뷰 기능을 사용하여 실존하는 것이 확인된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 또는 기타 이런저런 어른들의 사정으로 인하여 폐쇄 혹은 휴업중인 시설이 있을 수도 있으며 기재된 내용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또한, 자전거 도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곳에 있는 편의시설만 기재하였기 때문에 자전거 도로에서 벗어난다면 실제 편의시설은 더욱 많을 수도 있습니다.

 

동해안종주 강원 숙박업소

한재공원, 지경공원, 동호해변, 봉포해변, 북천철교, 통일전망대를 제외한 인증센터에는 주변에 숙소가 매우 많이 모여있습니다. 앞에 기술한 인증센터들도 인증센터 바로 주변에 숙소가 없다 뿐이지 동해에는 항구가 많기 때문에 중간중간 숙박을 할만한 곳이 많이 있으므로 야놀자, 여기어때 등의 앱에서 저렴한 곳으로 골라서 가시면 됩니다.

 

※ 본 사이트는 개발자의 경험 및 네이버 지도를 토대로 알아본 종주 길 인근의 숙박업소의 위치와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해당 업소의 상세한 정보는 직접 문의하셔야 하며 업소와의 분쟁에 도움을 드릴 수는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팁

  • 길 안내는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만 파란색 선이 살짝 끊어져 있는 일도 있습니다. 바닥의 자전거 그림이 안 보이는 곳도 있습니다만 그럴 때는 네이버 지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동해안의 경북보다는 덜합니다만, 이 곳 또한 업힐이 많습니다.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조금씩 적어지기는 합니다만 개발자는 정동진을 넘던 그 때의 충격을 1년이 지난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 이 코스 전체를 달린다고 하면 솔직히 초보자는 하루는 절대 안 되고 최소 이틀 이상 잡아야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 동해안 강원은 정말 항구를 많이 지나갑니다. 갑자기 아무것도 없는 곳도 있기는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보급할 곳은 차고 넘칩니다. 자신의 진행 속도가 정말 무지막지하게 느리다 싶지 않은 분은 굳이 여분의 물을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업힐이 끝난 후 물이 없으면 개발자 책임은 아닙니다.
  • 식당을 추천해드리고 싶어도 식당이 너무 많아서 추천을 할 수가 없습니다. 횟집이 많습니다만, 마을/항구를 많이 지나가므로 횟집 외에도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 '망상해변' 의 시계탑과 액자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보세요. 개발자의 인생사진이라고 사진을 본 지인들이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합니다. '봉포해변' 의 하트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