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종주/종주 정보 & 팁

[국토종주 정보] 낙동강자전거길(상류) - 안동댐, 상주상풍교, 상주보, 낙단보, 구미보, 칠곡보

by 루 프란체 2021. 2. 21.

국토종주 낙동강자전거길(상류)

※ 코스 요약

거리 : 144km

난이도 : ★★★★☆

 

이번 코스는 안동댐을 가지 않는다면 그렇게 어려운 코스는 아닙니다. 업힐도 적고 도로도 좋아서 달리기 좋은 코스입니다. 참고로 안동댐은 '국토종주' 코스에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만 '4대강 종주의 낙동강자전거길' 코스에 포함이 됩니다.

 

본 게시글은 칠곡보~강정고령보 까지의 거리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거리 산정을 하실 때 주의해주세요.

 

낙동강자전거길(상류) 인증센터

※ 안동댐 (편의점, 화장실, 식당)

 상주상풍교 (화장실, 생수판매대(없을 수도 있음))

 상주보 (자판기, 화장실)

 낙단보 (편의점, 화장실, 식당)

 구미보 (화장실)

 칠곡보 (화장실, 편의점)

 

낙동강자전거길(상류) 코스안내

※ 안동댐~상주상풍교

따로 오르막에 대한 표시는 하지 않았는데 안동과 가까운 곳에 업힐이 두 곳 있습니다. 특히 아래 이미지의 '슈퍼' 라고 써진 곳을 지나면 나오는 오르막은 경사도가 생각보다 어마무시합니다. (상주상풍교 출발 안동댐 도착 기준)

 

코스의 중간에 만나게 되는 '구담홈마트' 와 '하나로마트' 외에는 보급할 만한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사실 두 곳은 매우 근접해있어 둘 중 하나에서 보급을 한다면 두 인증센터 간 코스의 보급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 중간에 '안동한우불고기타운, 풍산시장' 에 들릴 수도 있지만 거리상 낭비가 있으므로 웬만하면 '구담홈마트' 에서 보급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구담홈마트에서는 화장실도 이용 가능합니다. 시간상 여유가 있다면 '안동하회마을' 도 한 번쯤은 들렀다 가보시길 바랍니다. (입장료 있음) 일부러 찾아오긴 좀 그러니 이런 기회에 한 번쯤 들러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참고로 구담시내의 구담홈마트는 억지로 찾으려고 하지 않아도 길을 가다보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됩니다. 굳이 지도를 찾아보면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주의' 라고 적어둔 곳은 상주상풍교에서 출발해 안동댐 방향으로 가시는 분들에게 해당이 되는데 얼핏 직진처럼 보이는 구간이지만 도로를 건너 좌회전을 해야 하는 구간이므로 상주상풍교 방향에서 출발해서 안동댐으로 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해당 구간의 로드뷰를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 상주상풍교~상주보

상주상풍교에서 상주보까지는 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중간에 나오는 매협재도 그렇게 높지 않으므로 굳이 우회하실 필요 없이 끌바를 하시더라도 한 번쯤 경험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협재를 지나면 나오는 공원에 있는 화장실이 깔끔하므로 깔끔한 화장실을 원하시는 분은 이 쪽에서 들렀다 가시길 추천합니다. 조금이지만 식당도 있고 매점도 있으므로 보급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자전거식당이라고 적어둔 곳은 굳이 찾지 않아도 매협재의 다운힐 중에 만날 수 있고 경천섬 식당은 약간 골목으로 들어가야 있으므로 헷갈리지 말아주세요. 이 곳을 지나면 낙단보까지는 식사를 할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배가 많이 고프신 분은 여기에서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상주보~낙단보

이 구간은 보급을 할만한 곳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꼭 보급을 챙겨먹어야 될만큼 어려운 코스도 아니니 너무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삼거리슈퍼 외에는 보급을 할만한 곳이 없는데 낙단보 근처에 보급할 만한 곳이 많이 있으니 여유가 있다면 굳이 보급을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네이버 지도가 알려주는 경로로 가면 삼거리슈퍼를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왜인지 모르겠는데 중간중간 자전거도로를 벗어난 경로를 알려주더군요. 바닥의 자전거도로를 잘 따라가면 만날 수 있습니다.

 

※ 낙단보~구미보

다른 곳보다 낙단보에 식당, 숙박업소 등이 많기 때문에 숙박을 하려면 이 곳도 추천합니다. 다리를 하나만 건너가면 시내도 나옵니다. 이번 구간은 보급할만한 구간이 적기 때문에 웬만하면 낙단보에서 보급품을 채우시길 바랍니다.

 

원래대로라면 구미보에 자판기가 있는데 이 자판기가 철거되었다는 정보가 있으므로 공중화장실2 라고 써진 곳 근처의 시내에서 보급을 하셔도 되지만 웬만하면 낙단보에서 보급을 채우시는 게 좋습니다. 낙단보에서 보급을 채우시면 구미보를 지나 칠곡보까지는 완만한 길이 이어지므로 보급이 부족할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구미보 인증센터의 자판기 유무에 대한 정보는 개발자가 조만간 다시 한 번 가서 확인하고 오겠습니다. 확인 결과 없어진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낙단보에서 보급을 채워오시기 바랍니다!

 

※ 구미보~칠곡보

이 구간도 어려울 것 없는 구간입니다. 구미 시내를 지날 때 노면의 상태가 좋지 못 하므로 혹시라도 차도로 달리실 분들은 차량에 주의해서 달려주시기 바랍니다. 공단 인근이라 차량 통행이 많습니다.

 

낙단보에서 보급을 하지 못 하셔서 보급이 필요하신 분은 구미보를 지나 구미 시내에 진입하기 전에 있는 자전거휴게소를 이용하시고 이 자전거휴게소를 이용하지 못 하신 분은 남구미대교를 건너서 가다보면 24시간 편의점이 있으니 그 곳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자전거휴게소는 로드뷰에는 없습니다만, 개발자가 직접 가본 곳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칠곡보에서도 화장실 및 보급이 가능하므로 보급 및 화장실이 급하지 않다면 굳이 빠방하게 채워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 매점 및 화장실은 개발자의 경험을 토대로 네이버 지도의 로드뷰 기능을 사용하여 실존하는 것이 확인된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 또는 기타 이런저런 어른들의 사정으로 인하여 폐쇄 혹은 휴업중인 시설이 있을 수도 있으며 기재된 내용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또한, 자전거도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곳에 있는 편의시설만 기재하였기 때문에 자전거도로에서 벗어난다면 실제 편의시설은 더욱 많을 수도 있습니다.

 

낙동강자전거길(상류) 숙박업소

안동댐에서 상주상풍교로 가는 도중 경상북도청 근처에 모텔이 몇 군데인가 있지만 거리 상으로 손해를 보게 되고, 자전거도로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으려면 계속 언급하는 구담홈마트 근처에 '대보모텔', '리버사이드모텔'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상주상풍교에는 역시나 추천의 상주상풍교 한옥게스트하우스가 있습니다. 위치, 가격, 서비스 모든 것이 최고입니다. 여기는 코스 안내를 찍을 것도 없이 상주상풍교에서 100m 도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상주보에는 자전거도로에서 약간 벗어나게 되지만 상주보자전거민박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곳도 꽤 평이 좋습니다. 픽업도 가능합니다. 약간 벗어나긴 하지만 어차피 낙단보로 가는 길입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낙단보에는 모텔과 여관이 있습니다. 식당도 있으므로 식사도 가능하며 가까운 곳에 시내가 있습니다.

 

  • 낙정R모텔 054-861-9819
  • 렉스모텔 054-532-7548
  • 봉황파크 054-533-0637
  • 블루무인카모텔 054-862-4723
  • 하바나모텔 054-533-6966
  • 휴모텔 054-861-6332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구미보 바로 근처에는 숙박업소가 없고 6km 정도 떨어진 '선산' 쪽에는 숙박업소가 많지만 종주 코스가 아닌 곳으로 벗어나게 되기 때문에 12km 정도 거리를 손해봐야 합니다.

 

이 곳에서 숙박을 하는 것보다 조금만 더 힘을 내서 '강변하우스펜션' 에서 주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는 칠곡보 근처까지 가는 게 됩니다만, 구미공단 쪽에서 숙박을 하시거나 혹은 칠곡보를 넘어 칠곡군청 쪽에서 숙박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 체력 분배를 적절히 하셔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강변하우스펜션 0507-1425-9256

이미지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해 주세요.

 

※ 본 사이트는 개발자의 경험 및 네이버 지도를 토대로 알아본 종주 길 인근의 숙박업소의 위치와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해당 업소의 상세한 정보는 직접 문의하셔야 하며 업소와의 분쟁에 도움을 드릴 수는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팁

  • 안동댐의 경우 '국토종주' 에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4대강종주-낙동강종주' 에만 포함이기 때문에 나는 국토종주만 하고 자전거를 팔아버릴거야 하시는 분은 과감히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 안동댐은 상당히 애매하다고 말을 많이 하는데 이는 국토종주와 4대강종주, 두 가지를 모두 하시려는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그 이유는 안동댐을 편도로 간다고 해도 100km 가량의 거리가 나오는데 이를 왕복하게 되면 200km 이고 사실 안동댐까지의 길이 만만한 평지로만 되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체력적, 시간적으로도 많은 소모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고 안동댐을 들리지 않고 우선 국토종주를 먼저 끝낸 후 낙동강 종주를 끝마치자! 라고 하게 되면 국토종주를 끝낸 뒤에는 이미 다른 낙동강종주 코스는 도장이 찍혀 있는 상태가 되므로 차후 안동댐에서 도장을 찍는 순간 자전거를 타지 않아도 낙동강 종주는 끝낸 게 됩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안동댐은 굉장히 애매하다고들 많이 하는데 이 부분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각종 점프(차량 이동) 방법을 이용해 안동댐까지 이동 후 안동댐부터 낙동강하굿둑까지 종주를 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이동 방법은 안동댐 항목에 따로 기재하겠습니다.
  • 상주상풍교와 안동댐 사이에 오르막이 몇 개인가 있습니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경사도가 만만치 않습니다. 사실 안동댐을 가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난이도의 별 3개인 것이지, 안동댐을 간다면 4개 정도로 늘려도 좋다고 봅니다.
  • 안동으로 가는 길에 하회마을이 있는데 그렇게 넓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고 휘~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하회마을 입구도 오르막입니다.
  • 상주상풍교를 출발해 칠곡보로 가는 길은 매협재를 넘으면 이렇다 싶은 난코스는 없습니다. 오르막이 없지는 않지만 거의 평지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난한 라이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매협재는 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웬만하면 끌바를 하더라도 매협재를 넘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상주상풍교에서 칠곡보까지의 구간은 상주보를 제외하고 보마다 편의시설이 있기 때문에 보급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여비 물, 간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좋습니다. 개발자는 국토종주 때 항상 물을 여분으로 더 가지고 다닙니다만, 이 코스에서는 물이 남아돌았습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딱 한 통씩만 더 가지고 다니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