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초보운전

초보운전 연습! 주차 공식을 미리 연습해 볼 수 있는 게임 어플, 주차의 달인4! 머리 속에 주차 공식을 넣고 밖으로 나가자!

by 루 프란체 2022. 1. 16.

주차의 달인

7년 간 장롱면허 후 이제야 겨우 연수 3회차의 초보운전인 나에게는 뭐든지 다 어렵지만 남들이 말하길 사실 주차는 공식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그 어느 것보다 쉽다고들 한다. 그래서 이것저것 공식을 찾아서 일단 머리에 넣어두고는 있는데 실제로 주차할 일이 그렇게 많지 않다보니 잊어버리기 일쑤였다.

 

그러던 와중에 주차의 달인4 라는 게임을 알게 되어 해당 게임으로 주차를 몇 번 해보니 아하! 이런 식으로 공식이 적용되고 주차를 할 수 있는 거구나! 하고 이해가 쏙쏙 되었다. 그래서 나 같은 초보운전을 위해 운전연수 때도 써먹을 수 있는 해당 게임을 이용한 주차를 하는 영상을 올려보고자 한다.

 

후진주차

후진 주차

 

주차의 가장 기본이 되는 후진 주차다. 후진 주차 공식을 미리 요약해서 적어두자면 다음과 같다.

 

1. 대략 옆 차선과 백미러를 일직선으로 일치 시킨다.

(우리는 초보니까 브레이크)

2. 핸들을 주차 반대 방향으로 한바퀴 (360도) 돌린 후 D 로 놓고 슬슬 전진한다.

(우리는 초보니까 노악셀로 D 상태에서 전진하는 반동으로 천천히 가자.)

3. 대략 주차 방향 뒷 범퍼가 라인과 맞닿으면 정지.

(우리는 초보니까 브레이크)

4. 핸들을 주차 방향으로 끝까지 꺾고 (안 돌아갈 때까지) 후진 기어를 넣는다.

(브레이크를 제대로 유지하고 있자. 놓치면 앞차랑 박는다.)

5. 엑셀을 밟지 말고 후진 기어의 반동으로 천천히 후진해서 진입하자.

(우리는 초보니까 절대 악셀을 밟지 말자.)

6. 뒷 좌석이 주차 공간에 진입했다 싶을 때부터 조금씩 핸들을 원상복구 한다.

(확 꺾지 말고 사이드 미러로 바닥 라인을 확인하면서 원상복구 해주자.)

7. 주차 끝! 파킹 기어를 넣고 사이드를 채운 후 내리도록 하자.

 

그럼 주차 공식을 적어놨으니 실제로 해당 공식이 맞는 지 검증이 필요하겠지? 해당 일련의 과정을 스크린 샷으로 남겨보겠다. 노란색 주차 공간에 후진으로 차량을 주차할건데 차량의 크기를 보니 대충 아반떼 정도의 크기는 되는 것 같다. 이게 차량의 크기에 따라 약간씩 타이밍이 달라질 수 있는 점 미리 숙지해두길 바란다.

 

대략 옆 차선과 백미러를 일직선으로 위치시킨다.
핸들을 주차 반대 방향으로 한바퀴 (360도) 돌린 후 D 로 놓고 전진한다.
대략 주차 방향 뒷 범퍼가 라인과 맞닿으면 정지.
핸들을 주차 방향으로 끝까지 꺾고 후진 기어를 넣는다.
뒷 좌석이 주차 공간에 진입했다 싶을 때부터 조금씩 핸들을 원상복구 한다.
주차 끝!

 

후진 평행 주차

후진 평행 주차

 

이번에는 초보운전을 떼기 위해 연수를 받는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한다는 후진 평행 주차다. 주차의 달인 4 게임으로 몇 번 해보니 어렵지 않았는데 나도 실제로 나가보면 아마 어렵다고 하지 않을까? 후진 주차는 모르겠는데 평행 주차는 다른 차를 이상하게 세워뒀다면 정말 어려울 것 같기는 하다.

 

이번에도 미리 요약을 해두자. 

 

1. 옆차와 뒷 범퍼를 맞춰서 나란히 세운다.

(브레이크를 꾸욱 잡고 있도록 하자.)

2. 주차를 할 방향으로 핸들을 끝까지 꺾고 후진 기어를 넣는다.

(악셀을 밟지 말고 반동으로 천천히 들어가자.)

3. 내 차가 주차 라인과 45도 각도가 됐다 싶으면 핸들을 원래대로 돌린다.

(물론 45도가 됐으면 브레이크를 먼저 밟자.)

4. 주차 방향 쪽 백미러가 내 주차 라인 앞선과 대략 일치한다 싶으면 주차 방향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끝까지 꺾는다.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끝까지 꺾는다.)

5. 브레이크를 풀고 후진 기어인 상태로 살살 들어오면 주차 끝!

(악셀은 밟지 말자)

 

그럼 이번에도 위의 공식이 맞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이 주차가 한 번에 쏙 들어가면 그렇게 기분이 좋을 수가 없다. 일련의 동작은 성급하게 하지 말고 한 단계, 한 단계씩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진행하면 크게 어려울 것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옆차와 뒷 범퍼를 맞춰서 나란히 세운다.
주차를 할 방향으로 핸들을 끝까지 꺾고 후진 기어를 넣는다.
내 차가 주차 라인과 45도 각도가 됐다 싶으면 핸들을 원래대로 돌린다.
주차 방향 쪽 백미러가 내 주차 라인 앞선과 대략 일치한다 싶으면 주차 방향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끝까지 꺾는다.
브레이크를 풀고 그대로 살살 끝까지 들어오면 끝.

 

이상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 되는 후진 주차의 공식을 알아봤다. 사실 더더욱 많은 케이스의 주차가 있지만 아마 우리나라에서는 이 두 가지 방식이면 거의 모든 주차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초보운전 딱지를 빨리 뗄 수 있는 그 날까지 나도 열심히 도로운전 연수를 받으며 연습 해야겠다. 

댓글